티스토리 뷰

anything 박학다식

원룸구할때 체크리스트

development world 2019. 7. 21. 01:00

1. 원룸 알아보기

원룸을 알아보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원룸구할때

1) 온라인 부동산 검색 앱(직방, 다방 등)

2)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을 이용하는 방법


우선 부동산 검색 앱으로 어느 정도 시세를 알아본 후 부동산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작정 부동산부터 찾아가면 가격이 비싼지 아닌지 가늠이 안 된다. 부동산 앱을 이용해 마음에 드는 조건의 집을 찾아도 그 집이 이미 팔렸다며 다른 집을 추천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채광, 통풍 확인

집 구하기의 가장 기본, 채광이 잘 되는 방향은 어딜까?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남향'이다. 냉난방비를 줄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남향인지 아닌지 꼭 확인해야 한다. 남향이 아니라면 부동산 직원이 먼저 언급을 하진 않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  원룸구할때



3. 안전한 원룸 찾기

신축 건물은 대부분 잘 갖춰져 있는 편이지만, 가격이 싼 곳을 알아보시고 있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먼저 현관문이 이중장치로 되어있는지, 해충을 막기 위한 방충망 설치, 틈새가 없는지 확인하고 창문이 잘 닫히는 것도 확인해야 한다. 창문은 단열을 위해 2중 창이 좋다. 또한 밤늦게 들어오게 될 때 심야 조명이 밝은 곳인지 아닌지 저녁 시간을 이용해서 조명과 조명 사이의 거리 및 형광인지 주황빛 조명인지 확인하시면 더욱 좋다.



4. 학교와 가까운 곳, 교통

다음은 학교와 최대한 가까운 곳. 지하철, 버스정거장과 가까운 곳. 교통이다. 대부분 학교와 가까운 곳은 마음에 안 드는 데 비싸고, 좀 멀리 떨어진 곳은 마음에 드는데 저렴한 경우가 많아 고민을 많이 한다. 부지런하다면 멀리 떨어진 곳, 그렇지 않다면 무조건 가까운 곳을 추천한다. 

원룸구할때


5. 집 노후도, 수압 확인하기

싱크대, 욕실, 세면대 등의 수압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을 해야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다. 특히 세면대 물이 늦게 내려가는 것, 보일러 노후도를 확인해야 한다. 보일러 수명은 보통 7년이므로 사용 연도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6. 곰팡이 없는 집 구하기

곰팡이가 없으려면 무엇보다 채광과 환기가 잘 되어야 한다. 위에서 말했던 ‘남향’이 중요하다. 곰팡이가 잘 생기는 습한 집에서는 화장실에서 젖은 문이 썩는다거나, 침대 밑에 곰팡이가 필수도 있다.  원룸구할때

     


7. 벌레 많은 원룸 피하기

1층이 음식점인 건물은 음식 냄새를 맡고 바퀴벌레가 서식할 확률이 높다. 냄새를 맡고 몰려온 벌레들이 음식점 외에 건물 전체로 퍼지기 쉬우니 복도에 공동 쓰레기장이 있거나, 계단이 더러운 집 등 위생이 안 좋은 건물은 벌레가 살고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8. 조용한 집 구하기 원룸구할때

최근 원룸들은 임시 벽으로 방을 나눠놓은 경우가 많다. 이는 임시 벽으로 방음이 잘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벽을 주먹으로 두드려보면 벽 속이 비어있다는 느낌이 드는 소리가 난다. 또한 1층 현관 앞 엘리베이터 바로 옆집은 소음에 시달릴 수 있으니 참고하자.

  


9. 집 계약 전 등기부 등본 확인하기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아 계약을 하려고 했을 때, 집주인 or 부동산 직원이 여러 서류를 주면서 확인하라고 하라고 한다. 이때 당황하지 말고, 세 항목만 유심해서 보면 된다. 주택담보 대출과 전세보증금을 합한 금액이 주택 매매가의 70%를 넘어서면 소중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이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anything 박학다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여름슬리퍼 브랜드 추천  (0) 2019.07.27
증권회사종류 증권회사순위  (0) 2019.07.22
주식투자성공법  (0) 2019.07.20
불황기 부동산 투자법  (0) 2019.07.19
개인연금연말정산  (0) 2019.07.18
댓글
댓글쓰기 폼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