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일 입고 세탁기로 빠는 옷에서 냄새가 나고 이물질이 묻어 있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빨래를 아무리 해도 세탁기가 더럽다면 빨래를 해도 찝찝한 기분을 지울 수가 없다. 귀찮기도 하고 세탁기를 청소하는 방법을 몰라서 미루는 사람들을 위해 세탁기 청소 방법에 대해 글을 쓰고자 한다.





세탁조 청소


세탁기 청소법 첫 번째 세탁조 청소. 세탁기를 청소하고자 할 때 가장 완벽하고 깨끗한 방법은 세탁기 전문 업체에 청소 의뢰를 맡기는 것이다. 하지만 업체에 맡기게 될 경우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야 하는 세탁기의 이물질과 곰팡이들 그때마다 업체에 맡기게 되면 혼자 사는 자취생들은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로 셀프로 세탁조를 청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세탁기 전문 업체보다 완벽하고 깨끗할 수는 없지만 세탁조 클리너와 같은 여러 청소용품을 사용해서 세탁기를 청소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살균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신경만 쓸 수 있다면 셀프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세탁기 청소법 - 드럼세탁기 청소법


드럼세탁기 청소법. 요즈음 가정에서 많이 쓰는 드럼세탁기는 세제를 넣는 부분과 고무패킹 부분에 곰팡이가 가장 쉽게 생긴다. 그래서 곰팡이가 많이 생기는 곳 위주로 청소를 해야 한다.



드럼세탁기 청소법 - 1. 세제 통을 분리한 후 하나하나 솔로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은 후 마른걸레나 행주로 마무리 한다.

드럼세탁기 청소법 - 2. 세탁기 밑에 위치한 배수 필터를 분리해 속에 들어 있는 찌꺼기와 먼지를 제거한다.

드럼세탁기 청소법 - 3. 곰팡이와 물때가 잘 끼는 고무패킹 사이를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는다. 이때 밖으로 보이지 않는 곳까지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드럼세탁기 청소법 - 4. 세탁조 클리너나 과탄산소다(산소계표백제)를 이용해 세탁조를 청소한다. 방법은 걸레나 행주, 수건 두 세장을 과탄산소다 500g과 함께 물에 녹여 세탁조에 넣은 후 표준코스를 실행해주거나 통세척을 해준다.



세탁기 청소법 -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 드럼세탁기가 출시되기 전 많이 쓰이던 통돌이 세탁기는 드럼세탁기보다 더욱 간단하게 청소를 할 수 있다.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 - 1. 세탁기의 거름망을 분리해 먼지를 제거한다.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 - 2. 마른행주나 걸레, 수건에 과탄산소다를 녹인 물을 적셔 통부분에 있는 먼지와 이물질, 곰팡이를 제거해준다.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 - 3. 세탁조 클리너나 과탄산소다 500g을 온수에 녹인 후 걸레나 행주, 수건 두 세장과 함께 돌린다. 이때 세탁조 안에서 물이 먼지를 불릴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먼지와 이물질이 제거되면 헹굼과 탈수로 마무리한다.



 * 세탁조 클리너

세탁기 청소에 필요한 세탁조 클리너는 가정에서 찾기 어려운 물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탁조 클리너를 따로 구매해 수시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지만,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과탄산소다로 이루어진 산소계표백제도 세탁조클러니의 효과를 낼 수 있으니 굳이 세탁조 클리너가 아니라도 과탄산소다가 있다면 사용해도 좋다.



다른 세탁기 청소법이나 청소를 할 때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함께 쓰지만 앞서 설명한 과탄산소다의 활성산소성분이 세탁기에 서식하는 곰팡이와 세균을 없애는 살균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탄산소다로 청소해도 충분히 세균을 없앨 수 있다.


과탄산소다를 고를 때 합성된 과탄산소다에는 유해 성분이 있을 수 있으니 100% 과탄산소다로 이루어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락스를 이용해 세탁기 청소를 하게 되면 세탁조가 락스로 인해 부식될 수 있으므로 락스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댓글
댓글쓰기 폼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