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ything 박학다식

고급원두 선택방법

development world 2019. 7. 13. 12:38

커피는 아라비카, 로부스타, 리베리카 이렇게 세 종류의 나무에서 생산됩니다.


아라비카는 좋은 향미가 풍부하고 카페인 함량이 적어 전 세계 커피 산출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국은 브라질, 콜롬비아, 멕시코,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하와이, 인도 등이 있습니다.


로부스타는 인스턴트커피에 이용되며 베트남, 인도네시아, 우간다, 콩고, 필리핀 등에서 주로 생산됩니다. 아라비카 종과 달리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데 품질이 약간 떨어져 맛이 쓰고 거칠며 향기가 약한 편입니다. 세계 커피 수확량의 약 30%를 차지하며, 수확량이 많아서 저렴한 커피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리베리카는 향기와 맛이 별로 좋지 않은 데다 전체 산출량이 1%도 되지 않아 주요 생산국에서 현지 소모되고 있습니다.


원두의 향과 맛을 더 좋게 하는 방법


1. 좋은 원두를 선택할 것

원두는 산소와 접촉하면 맛과 향이 떨어집니다. 원두커피는 직접 로스팅하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로스팅한 지 15일 이내의 것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원두는 분쇄된 것이 아닌 것을 구입할 것

원두를 갈기가 귀찮아서 분쇄된 것으로 구매하면 원두 안에 있던 고유의 향기와 맛이 금방 사라질 수 있으니 원두 본연의 것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냉장보관 하지 말 것

원두는 습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하면 안 됩니다. 아로마밸브가 달린 백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한 뒤 그때그때 적당량을 분쇄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로마밸브는 로스팅 과정에서 발생한 가스를 분출시키고 외부로부터의 공기를 차단해 커피의 맛과 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원두의 향과 맛을 극대화 시키는 핸드드립 방법


원두커피는 머신을 사용해 내려도 좋지만, 직접 손으로 정성을 들여 내리는 핸드드립 방식으로 잘 우려냈을 때 최고의 향과 맛을 자랑합니다. 

핸드드립은 전용 기구를 사용해 사람이 직접 물을 부어 커피를 내리는 방법입니다.

내리고자 하는 원두를 핸드밀기계로 갈아, 여과지를 깐 깔때기 모양의 드리퍼에 담아줍니다.

그 후 뜨거운 물을 조금 거리감을 두고 천천히 원을 그리듯 원두에 부어줍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드리퍼 밑으로 추출된 커피가 천천히 떨어지게 됩니다.

핸드드립은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고 물의 온도, 속도, 바람 등의 영향에 민감합니다.



커피는 맛도 다양하지만 원두의 종류가 아주 다양합니다.

커피는 내리는 시간, 물의 온도, 원두를 로스팅하는 시간, 원두가 갈리는 입자의 굵기에 따라서 맛이 달라지는 예민한 음료입니다.

커피맛은 쓴맛, 단맛, 탄 맛 이렇게 4가지 지로 구분되면 이 4가지가 커피 맛을 결정짓습니다.

따라서 커피는 마시는 분들이 취향에 따라 자신의 입맛에 맞는 커피가 가장 맛있는 커피입니다.

원두의 유통기한은 원두는 로스팅 직후 빛 ,온도, 공기 , 수분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어둡고 신선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anything 박학다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립스틱색깔 심리테스트  (0) 2019.07.15
에어콘설치  (0) 2019.07.15
쌍커풀수술방법  (0) 2019.07.13
작업용노트북 추천  (0) 2019.07.13
고급원두 선택방법  (0) 2019.07.13
독후감쓰는방법  (0) 2019.07.09
댓글
댓글쓰기 폼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