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ything 박학다식

작업용노트북 추천

development world 2019. 7. 13. 16:30

다양한 성능의 작업용노트북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높은 성능을 가진 작업용노트북이 있다. 흔히 게임용 노트북이라고 부르는 고성능 노트북은 게임 이외에 고성능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컴퓨터의 처리 능력은 중앙처리장치(CPU)에 달려있습니다. CPU는 프로세서라고도 하는데 두 가지 종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듀얼 코어 : 2개의 코어를 탑재한 단일 칩입니다. 모바일 노트북에 주로 탑재되며 오피스, 이미지 편집, 영화 감상 등 대부분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쿼드 코어 : 4개의 코어를 탑재한 단일 칩입니다. 듀얼 코어보다 성능이 뛰어나지만 비용과 소비 전력이 동반 상승합니다. 13인치 이상 노트북에 주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문서작업, 웹서핑 등)이라면 듀얼 코어로도 충만합니다. 하지만 동영상 및 사진 편집, 3D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에게는 쿼드코어 작업용노트북 구매를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세서는 인텔 또는 AMD로 나뉘며 보급형에서 고급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이 갖춰져 있습니다.


단, 인텔의 경우 같은 ‘코어 i’라는 이름을 쓰는 3~6세대가 혼재하고 가격과 성능 또한 제각각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보급형(듀얼 코어) : 인텔 코어 i3, 셀러론, AMD APU-A

최대한 저렴했으면 좋겠고 문서나 웹서핑 작업을 주로 하는 사용자


중급(듀얼 코어) : 인텔 코어 i5

주로 가지고 다니면서 문서 작업을 하고 가끔 영화도 보고 간단한 게임도 하고 싶은 사용자


하이엔드(쿼드 코어) : 인텔 코어 i7

고사양 게임을 돌려도 문제없고, 그래픽이나 영상편집 등 작업용 노트북이 필요한 사용자



주로 그래픽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용도로,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어도비(Adobe)의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오토데스크(Autodesk)의 3ds Max 등이 있다. 물론 이러한 프로그램도 가볍게 구동은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고해상도 작업이나 작업량이 많아질 때는 어지간한 성능으로는 답이 나오지 않는다.


포토샵(Photoshop)


포토샵은 사진의 편집이나 합성에 주로 사용되는 그래픽 툴로, 드로잉 작업이나 필터 기능도 상당해 그림을 그리는 툴로도 사용되고 있다. 1990년에 출시된 1.0 버전 이후로 7.0 버전까지 출시됐고 이후 CS 버전이 출시됐다.


오프라인 버전으로는 2012년에 출시된 CS6 버전이 마지막이며, 이후부터는 CC(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라는 이름으로 온라인에 연결해야지 사용할 수 있는 버전으로 변경됐다. 이것은 포토샵은 물론, 다른 어도비 그래픽 프로그램 모두에 해당한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어도비에서 제작한 벡터 이미지 제작툴. 일러스트레이터라는 긴 이름 대신 ‘일러’라는 약칭으로도 불리고 있다. 사진을 편집, 합성하는 것이 주 목적인 포토샵과 달리 일러스트레이터는 오로지 그림을 그리는 것에 특화됐다.


점이나 선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벡터 방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만들어진 이미지를 아무리 확대해도 변형되지 않는 것이 일러스트레이터의 가장 큰 장점이다. 물론 *.ai 확장자가 아닌 일반 이미지 확장자인 *.bmp, *.jpg, *.png 등으로 저장하면 벡터화가 없어진다.


3D 그래픽 작업을 하면 아무래도 그래픽 카드가 좋아야 합니다. 그래서 내장 그래픽을 쓰는 녀석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GMA로 시작하는 녀석들은 웬만하면 안 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D 성능은 ATI가 대체로 좋은 편이지만 nVidia 제품은 "쿠다(CUDA)"가 지원이 되는 렌더러를 쓴다면 오히려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대부분 노트북이 NVIDIA 지포스를 쓰기 때문에 쿠다가 지원이 되는지 안 되는지 확인과 관계없이 지포스를 써야 하는 경우가 있지만 310M이상이면 어느 정도 괜찮은 성능이 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GT 310M은 일반적인 3D 게임을 최고옵션으로 했을 때 10~15프레임 정도 나오며, 330M은 20~40프레임 정도 나오는 것으로 측정되었다고 합니다. 적당한 수준이 괜찮으면 GT 310M 정도면 될 것 같고, 조금 높은 사양으로 가면 GT 330M 이상으로 가면 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고려해야 할 점은 역시 무게와 가격입니다. 램과 HDD도 고려해야겠지만 나중에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보통 적당한 수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나중에 고려하셔도 됩니다. 15" 이상이 되면 휴대성이 거의 없어지지만 휴대성을 중시한다면 2kg 대로 웬만하면 2kg 초반대가 좋습니다.

'anything 박학다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립스틱색깔 심리테스트  (0) 2019.07.15
에어콘설치  (0) 2019.07.15
쌍커풀수술방법  (0) 2019.07.13
작업용노트북 추천  (0) 2019.07.13
고급원두 선택방법  (0) 2019.07.13
독후감쓰는방법  (0) 2019.07.09
댓글
댓글쓰기 폼
글 보관함